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에 대한 증상과 원인
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 부위에는 심장, 신장, 폐, 췌장, 위와 같은 중요한 장기들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통증이 나타날 경우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. 염증이나 감염이 발생하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, 갈비뼈 근처의 근육통, 늑간 신경통, 과민성 대장증후군, 대상포진, 골절, 스트레스 및 과식, 췌장염 등이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< 찾아가기 >
근육통
갈비뼈 아래 부위가 뻐근하게 아프게 되는데, 이는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이 몸을 풀지 않고 운동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옮길 때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 발생합니다. 또한 갈비뼈 근처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코어 근육이 있는데, 갑자기 이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 근육통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늑간 신경통
늑골을 따라 가슴 부위를 지나 옆구리와 등 쪽으로 날카로운 것이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고 경련과 같은 증상, 찌릿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늑골 사이를 따라 분포하고 있는 늑간 신경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발생할 경우에도 늑간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과민성 대장증후군
늑골을 따라 가슴 부위를 지나 옆구리와 등 쪽으로 날카로운 것이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고 경련과 같은 증상, 찌릿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늑골 사이를 따라 분포하고 있는 늑간 신경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발생할 경우에도 늑간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대상포진
수두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는 신경계 질환으로, 발생 부위가 시간이 지날수록 넓어져서 흉추신경이나 늑간신경까지 침범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왼쪽 및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찌릿한 느낌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대상포진은 수포가 발생하여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수포와 갈비뼈 통증이 동시에 있을 경우 대상포진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.
갈비뼈 골절
갈비뼈는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12개씩 총 2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, 생각보다 팔과 다리보다 더 자주 골절될 수 있습니다. 단순한 일상 움직임인 기침이나 기지개를 켜는 경우에도 갈비뼈가 금이 가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, 갈비뼈가 부러진 경우 팔과 다리와 달리 깁스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.
스트레스 및 과식
스트레스나 과식으로 인해 위에 압박을 주거나 오랜 시간 동안 잘못된 자세로 앉아서 작업하거나 공부할 경우 위장이 압박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, 위장 장애의 경우 왼쪽 갈비뼈 아래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췌장염
급성 췌장염과 만성 췌장염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. 급성 췌장염은 주로 과음이나 담석으로 인해 발생하며, 이로 인해 상복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위에서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가능한 원인에 대해 알았보았습니다.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각해진다면 병을 키우지 마시고 전문의료인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.
.